KT와 판박이…포스코 CEO추천위 해산하나

입력 2024-01-12 18:57   수정 2024-01-13 01:10

포스코홀딩스 사내·사외 이사진이 배임 혐의로 무더기로 경찰에 입건되면서 포스코 회장 선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회장 선임 작업을 총괄하는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 위원 전원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아 후추위가 조기 해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회장 선임 와중에 고발당한 이사회
12일 포스코와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8월 포스코홀딩스의 캐나다이사회와 관련해 수서경찰서에 입건된 16명의 명단엔 사외이사 7명이 전원 포함돼 있다.



후추위원장인 박희재 서울대 기계공학과 교수와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준기 연세대 로스쿨 교수, 권태균 전 조달청장, 손성규 연세대 교수,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 유진녕 전 LG화학 사장 등이다. 이들은 업무상 배임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작년 8월 포스코홀딩스 이사진의 캐나다이사회 비용이 불법적으로 집행됐다고 보고 최근 이들을 입건했다.

포스코 내부에선 후추위를 구성하고 있는 사외 이사들의 입건으로 후추위의 조기 해산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포스코 고위 관계자는 이날 “대학 교수 중심인 후추위원이자 사외이사들이 미련 없이 자리를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럴 경우 회장을 선임하는 조직부터 다시 꾸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후추위 위원의 사임이 현실화하면 회장 선임 절차는 원점으로 돌아간다. 현재까지 추려진 22명의 내·외부 후보 역시 무효가 될 가능성이 높다.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이 작년 KT 회장 선출과 판박이처럼 흐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임 의사를 보인 구현모 전 KT 대표는 ‘KT 일감 몰아주기’ 관련 검찰 수사와 국민연금공단의 사퇴 압박 등이 이어지자 작년 2월 연임을 포기한 바 있다. KT 사외이사도 줄줄이 사임했다. 국민연금은 KT가 최대주주의 추천을 받은 새로운 사외이사를 꾸린 뒤에야 현재 대표인 김영섭 후보자를 찬성했다.
포스코 차기 회장 선출, ‘안갯속’으로
이번 사건은 지난달 7일 임종백 포스코지주사포항이전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내면서 불거졌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가 지난해 8월 6~12일 5박7일 일정으로 캐나다에서 이사회를 열어 총 6억8000만원을 쓴 것이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사건을 최근 경찰에 이첩했고, 지난 3일 임 위원장에 대한 고발인 조사가 이뤄졌다.

이와 관련, 포스코 측은 “회장 선임에 대해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정해진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경찰 안팎에서도 이례적인 수사라는 말이 나온다. 경찰 관계자는 “회장 선임 절차를 책임지고 있는 포스코 이사진에 대한 입건을 일선 경찰에서 스스로 결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차기 회장 후보군에서 제외된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입김을 최소화하려는 포석 아니냐는 추론도 나온다. 경찰의 입건 명단엔 최 회장과 김 부회장,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 부사장, 김지용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CSO) 사장이 포함돼 있다. 최 회장을 제외하고 모두 차기 포스코 회장 내부 후보 7인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고발장을 낸 임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최 회장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사외 이사이자 추후 후추위 위원이 될 인사들에게 회삿돈으로 로비를 벌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우섭/성상훈 기자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